세상에 뿌려진 재미를 찾아

새 길을 닦으려면 새 계획을 세워야지요. 나는 어제 일어난 일은 생각 안합니다. 내일 일어날 일을 자문하지도 않아요. 내게 중요한 것은 오늘, 이 순간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반응형

2024/05/30 3

어반스케치 배우기 4편 _ 펜드로잉 건물정면 그리기

세번째 드로잉연습으로 나무를 그렸었다. 큰 사진으로 확대해보니 나무를 그린 것이라는 것만 알 것 같다. 뜯어보면 알 수 없으나 멀리서 보면 나무인 듯 나무아닌 선들의 연속.. 그것이 어반스케치의 정체성이라고 스스로 위안해본다.  네번째 연습으로 좀더 전체적인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는 건물의 외관을 정면으로 마주해 그려본다. 원근과 입체감이 덜 중요한 어쩌면 배제된 느낌의 정면 그림이 선과 점, 해칭 만으로 표현할 수 있는 좀더 확장된 연습이 아닌가 싶다. 정면에서 바라보면 보이지 않는 소실점이 그림 속 어딘가에는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보이는게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 보이는 것만 그림에 담아내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 무척 새삼스럽게 느껴진다.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릴 때 전체에서 부분으로, 부분에서 더..

어반스케치 배우기 3편 _ 나무그리기

2편에서 해칭에 대해 연습해 보았다. 그러나 어설픈 연습으로 향후 그림의 방향과 속도가 걱정이 된다.  세번째 연습으로 나무를 그려본다. 왜 나무그리기가 세번째 중요도와 기본기의 순서를 갖는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어반스케치에서 가로수가 빠질 수 없는 구성요소고 쉽게 말하는 풍경화에 나무가 빠지면 매우 아쉬우니 중요한 요소로 다루는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나무그리기는 첫시간에 배운 점과 선 그리기, 2편에서 해칭기법을 모두 사용해서 구체적인 사물의 그림 패턴을 연습할 수 있었다. 해칭기법을 이용해 나무를 그려본다. 나무를 그릴 때 주의를 할 요소가 있으니...1. 당연하게도 나무는 땅에서 하늘을 향해 위로 자라면서 가지를 뻗어 나간다. 그러니 그릴 때 형태적 특성을 잊지말자.2. 나무는 ..

어반스케치 배우기 2편 _ 해칭기법

똑바로 선긋기가 쉬운일이 아니라는걸 체험적으로 알았다. 선도 그리고 점도 찍고 이런저런 낙서 비슷한 것들을 하면서 뭔가를 그럴듯하게 하는게 바로 되는건 아니구나~~라고 느끼며 선긋기를 통해 해칭이라는 표현기법을 배워야 하는데...개인사가 복잡하고 혼돈의 일상을 살아가고 있어 오프라인 수업에 참석하지 못했다. 기본기를 익히는데 처음 과정이 꽤나 중요하다.처음 몇가지 원리나 연습이 부실하면 결국 나중에 다시 연습하거나 원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배우고 익히는데 시간이 결국 더 많이 걸리게 되더라는..  해칭이란?선이나 점을 이용해 평면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조직적인 패턴.세밀한 평행선이나 교차선을 써서, 대상의 요철이나 음영을 표현하는 기법.공간 표현, 물체의 질감, 빛에 의한 음영을 표현. 오로지 펜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