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뿌려진 재미를 찾아

새 길을 닦으려면 새 계획을 세워야지요. 나는 어제 일어난 일은 생각 안합니다. 내일 일어날 일을 자문하지도 않아요. 내게 중요한 것은 오늘, 이 순간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주간식당

식당!! 어디서 할건데요? 최고의 입지는 그때그때 달라요.

walkaholic now 2025. 4. 25.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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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식당 운영을 위해 입지 선정은 첫 단추와 같습니다만 중요도가 예전같지 않아요.

왕년에는 식당은 입지가 최고로 중요하다는 썰도 많아 location을 세번씩 떠들던 사람들 많았습니다.

세상은 돌고 돌아 우리가 다 아는 사이에 변하는 법입니다. 

상권도 돌고 입지도 돌고 장사도 돌고돌아 최고의 입지는 그때그때 달라요. 

그러니 장사 전체에서 중요도를 고려하세요. 입지가 전부는 아니에요.

늘 그렇듯 운빨의 신이 강림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음식장사로 돈 많이 벌 가능성은 별로 없어요. 

망하지 않고 삶을 영위하는 수준에서 최대한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으면 그것으로 된거에요.

 

1. 목표 고객층 분석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요? (예: 직장인, 학생, 가족 단위, 특정 연령층 등)

그들의 생활 패턴은 어떤가요? (예: 출퇴근 경로, 주 활동 시간, 선호하는 외식 장소 등)

어떤 종류의 음식을 선호할까요?

가격대에 민감한 편인가요?

 

목표 고객층을 명확히 설정하고 그들이 주로 어디에 있고, 무엇을 원하며, 어떤 가격대를 선호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입지 선정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2. 상권 분석

유동 인구: 시간대별, 요일별 유동 인구는 얼마나 되는지, 주요 이동 경로는 어디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사람이 많은 곳이 아니라, 목표 고객층에 맞는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인지가 중요합니다.

경쟁 업소: 주변에 경쟁 식당은 얼마나 있는지, 어떤 종류의 음식을 판매하는지, 가격대는 어떤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경쟁 업소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거나, 오히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위치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접근성: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정류장)과의 거리, 주차 공간 확보 여부, 도보 접근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자가용 이용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주차 공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시성: 사람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위치인지, 간판이 잘 보이는지 등도 중요합니다.

상권의 특성: 오피스 상권, 주거 상권, 대학가 상권, 관광 상권 등 각 상권의 특징을 파악하고, 운영하려는 식당의 콘셉트와 잘 맞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향후 발전 가능성: 주변 개발 계획이나 교통망 확충 계획 등이 있는지 확인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입지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물리적 환경 _ 후보지의 건물 그 자체의 속성이 어쩌면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건물주 잘 만나는게 최고의 입지조건 일 수 있습니다. 

건물 상태: 건물의 노후도, 위생 상태, 필요한 설비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인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면적 및 구조: 식당 규모와 콘셉트에 맞는 적절한 면적인지, 주방, 홀, 화장실 등의 공간 구성이 효율적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시설: 냉난방 시설, 환기 시설, 소방 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고, 추가적인 공사 필요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주변 환경: 소음, 악취, 주변의 혐오 시설 유무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4. 비용 _ 예산에 맞추세요. 황새가 되려고 가랭이를 찢어도 뱁새는 뱁새입니다.

눈탱이 안맞게 조사 쫌 잘하시고요.

임대료: 보증금, 월세, 관리비 등을 확인하고, 예산 범위 내에서 감당 가능한 수준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주변 시세와 비교하여 적정한 임대료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권리금: 기존에 영업하던 곳이라면 권리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권리금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투자 가치가 있는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초기 투자 비용: 인테리어, 설비 구매 등 초기 투자 비용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자금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5. 법적 규제 _ 법적으로 안되는걸 억지로 되게하려고 하지마세요. 비용대비 효과가 지랄이에요.

업종 제한: 해당 지역에서 식당 영업이 가능한지, 특정 업종에 대한 제한은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소방 및 위생 관련 법규: 식당 운영에 필요한 소방 및 위생 관련 법규를 준수할 수 있는 환경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하면 좋은 사항

배달 서비스: 배달 서비스를 고려한다면 배달 용이성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직원 수급: 직원 채용이 용이한 지역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단골 고객 확보 가능성: 꾸준히 방문할 수 있는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곳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지만, 위에 언급된 사항들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분석하신다면 성공적인 식당 입지를 선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팔려는 메뉴를 성공적으로 론칭하기 위해 좀 더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입지 관련사항들을 짚어보겠습니다.

 

1. 예정 입지의 목표 고객층 구체화

지역의 인구 특성: 어떤 계층을 메인 타겟으로 할 것인지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젊은층을 타겟으로 한다면 트렌디한 분위기와 합리적인 가격이 중요할 수 있고, 가족 단위를 타겟으로 한다면 편안한 분위기와 넉넉한 좌석, 아이들을 위한 메뉴나 서비스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주변 경쟁 업소 분석: 지역 내에 유사한 메뉴를 판매하는 곳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경쟁 업소와 차별화될 수 있는 메뉴 구성, 가격 전략, 분위기 등을 고민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의 니즈 파악: 지역 주민들이 해당 메뉴나 음식에 대한 인지도는 어느 정도인지, 어떤 스타일을 선호할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시장 조사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2. 입지에 따른 메뉴 전략

메인 메뉴의 차별화: 단순히 음식 자체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식당만의 특별한 레시피나 플레이팅, 곁들임 메뉴 등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가격 책정: 목표 고객층과 주변 경쟁 업소의 가격대를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세트 메뉴 구성이나 할인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접근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 및 음료: 메인 메뉴와 잘 어울리는 다양한 사이드 메뉴와 음료를 구성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음식과의 페이링을 고려한 주류 라인업을 갖추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테이크 아웃 및 배달: 요즘은 배달의 매출비중도 상당하니 전략적으로 배달에 대해 선택해야 합니다. 테이크 아웃이나 배달 수요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포장 용기의 디자인과 편리성, 배달 서비스 플랫폼 활용 방안 등을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3. 입지 선정 (지역 특성 고려)

주요 상권 분석: 목표 고객층과 메뉴의 특성에 맞는 상권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젊은층이 타겟이라면 역세권이나 번화가 주변이 유리할 수 있고, 가족 단위가 타겟이라면 주거 밀집 지역이나 학원가 주변이 좋을 수 있습니다.

접근성 및 가시성: 대중교통 접근성, 주차 공간 확보 여부, 도로에서의 가시성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특히 가족 단위 고객을 고려한다면 주차 공간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변 시설: 주변에 학교, 학원, 오피스, 공원 등 잠재 고객층을 유인할 수 있는 시설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임대료 및 권리금: 출점 지역의 상권별 임대료와 권리금 수준을 파악하고, 예산 범위 내에서 감당 가능한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4. 마케팅 전략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식당의 메뉴, 분위기, 이벤트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김포 지역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프라인 마케팅: 전단지 배포, 지역 행사 참여, 주변 상점과의 협업 등을 통해 식당을 알릴 수 있습니다. 오픈 초기에는 특별 할인이나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고객 관계 관리: 고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이나 포인트 적립 시스템 등을 운영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5. 운영 및 관리

신선한 재료 수급: 안정적으로 신선한 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자재의 품질관리와 공급망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거창하게 말했지만) 싸고 질좋은 식자재를 어디서 어떻게 구하느냐? 이것이 문제입니다. 

주방 설비: 메뉴 특성에 따른 적절한 설비가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주방 동선과 필요한 설비들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위생 관리: 식재료 보관, 조리 과정, 매장 청결 등 위생 관리에 철저히 신경 써야 합니다. 위생과 청결만 확실하게 관리하는 사실만으로도 특별한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인력 관리: 효율적인 인력 운영 계획을 세우고, 직원 교육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유지해야 합니다.

 

지역 맞춤형 추가 고려 사항:

지역별 페이 활용: 지역화폐가 있다면 가맹점 등록을 고려하여 지역 주민들의 이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 특산물 활용: 가능하다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사이드 메뉴나 특별 메뉴를 개발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메뉴가 지역에 맞는지, 지역이 메뉴에 맞는지 순서는 없지만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면 운빨의 신이 다가올 가능성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요즘은 상권 자체의 중요도 보다는 당신 자체의 인지도가 더욱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이불킥 순간이 없고 타인에게 해꼬지 않은 바른 인생을 살아왔다면 당신과 당신의 실력을 드러내세요.

당신이 파는 모든 것은 장소에 국한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모든 것을 들여다 보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이 파는 그곳이 최상의 식당 입지가 될거에요.

 

예비 사장님들... 뭐든지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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